사회서비스 일자리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

- 복지부문 수요 증가로 사회서비스 일자리는 증가하였으나, 대표적인 사회서비스인 돌봄서비스 종사자들의 연평균 임금수준은 기관의 영세성과 서비스 수가의 동결 등으로 인해 일반 임금근로자 대비 약 28% 수준으로 파악 - 단기적으로 서비스 수가의 현실화와 임금체계의 구축을, 장기적으로는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체질 개선을 위한 사회적협동조합 육성과 수요확대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상품개발이 필요

사회서비스;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