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의 노후소득준비 현실과 정책과제 = The State of Retirement Savings and Policy Implications for Korean Baby Boomers

키워드 베이비붐세대 ; 베이비부머 ; 노후소득

초록

베이비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기 시작하면서 이들의 노후소득준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50대 베이비부머들의 노후소득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적 과제를 살펴보았다. 50대 베이비부머들은 자녀교육, 결혼자금 등에 대한 부담과 더불어 고용의 불안정성, 취약한 연금준비 등으로 안정된 노후생활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정책적 과제로 50대의 공적연금 가입을 장려하고 다양한 형태의 사적연금을 개발, 확산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들을 위한 고용지원정책 및 시스템이 강화되어야 한다. 50대 베이비부머를 위한 노후소득준비 지원정책은 이들이 은퇴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예방하고 향후 초고령사회를 이끌고 갈 700만 명 예비노인층이 안정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