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국가의 출산율 및 가족 구조 동향과 시사점

- 최근 EU 국가의 출산율 회복은 과거에 출산을 미루어 왔던 여성들이 출산을 실현하고 있으며 가족 구조의 변화에 대하여 국가가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에 기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국내 출산율 회복을 위해서는 국민들이 희망하고 있는 수 만큼의 자녀 출산을 실현할 수 있도록 자녀 양육 부담을 감면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함 - 신사회적 위험의 대두에 따른 가족 구조의 변화 및 다양한 유형의 가족에 대하여 국가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것이 요청되고 있음

EU; 출산율; 가족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