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기준 빈곤율과 계층간 이동성 분석

- 본 고에서는 총지출을 항상소득의 대리변수로 보고 이행행렬 분석과 Shorrocks의 이동성지수를 이용하여 이동성의 추이를 살펴보았음. 총지출기준 빈곤율은 소득빈곤율보다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서 일시적인 소득변동이 빈곤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함 - 저소득계층이 중간계층이나 상위계층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이동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빈곤진입률은 등락을 반복하는 반면 빈곤탈출률은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음. 향후 정책수혜 대상을 선정할 때 빈곤의 지속성 또는 빈곤 경험년수를 선정기준으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음

빈곤율; 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