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상의 고위험자에 대한 고혈압ㆍ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체계적 관리와 정기검진 확대실시에 따른 통합기능구축연구: 건강검진사업의 종합계획수립의 방향과 과제를 중심으로

▣ 주요내용

- 건강검진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비효율성을 해소하기 위하여 향후 건강검진사업의 종합계획수립과 통합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세부적으로는 전국민의 기본적인 건강검진서비스 보장 및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체계 구축, 특수직역이나 특수인구집단에 따라 분산되어 있는 건강검진을 연계, 검진결과 통합관리와 사후관리체계 강화, 건강검진사업의 평생건강관리사업화, 마지막으로 건강검진의 재원조달 및 관리의 일원화를 제시하였음.

- 이러한 종합계획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한 건강검진사업의 확대 및 통합, 표적질병 선정 및 표적질병에 따른 건강검진 및 검진주기의 설정, 조기진단, 조기치료 및 발병위험도 평가에 근거한 발병예방, 사후관리시스템 개발, 건강검진사업의 평생건강관리사업화,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단위는 집단에서 개인으로 변화, 전국민건강검진체계 구축을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