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와 비교한 한국의 인구집단별 자살률 동향과 정책제언

The Korean Suicide Rate Trend by Population Group Comparing with the OECD Countrie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OECD 국가들 중 1위이며, OECD 국가와 비교하여 보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사회적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유명연예인의 잇따른 자살과 이를 모방한 자살, 경제여건이 악화됨에 따라 생계를 비관한 자살, 사회적 약자의 보호망 부족으로 인한 자살 등은 한국의 주요 자살원인이며, 자살예방을 위하여 인구집단별 사회현상을 고려한 한국형 맞춤 자살문제 해결대책이 필요하다.

OECD; 자살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