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자녀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요인

- 여성의 첫째자녀 출산 연령이 높을수록, 취업모일수록, 첫째자녀의 사교육비 지출수준이 높을수록 둘째자녀의 임신/출산을 제약하는 것으로 나타남. 결혼만족도가 높을수록 자녀교육에 대한 의사결정에서 남편이 하거나 부부가 공동으로 할수록 둘째자녀를 임신/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둘째자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세 자녀 이상의 가정에게 제공하던 정책들을 장기적으로 두 자녀, 한 자녀 가정으로 점차 확대할 필요가 있음 - 특히, 둘째자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자녀와 둘째자녀와의 출산간격을 줄일 수 있는 방안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 스웨덴의 스피드 프리미엄(“Speed Premium”)과 같은 둘째자녀 출산간격을 줄일 수 있는 인센티브제도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녀; 임신; 출산; 첫째자녀; 둘째자녀; 셋째자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