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의 생활실태와 정책과제

초록

최근 우리 사회의 주요한 쟁점 중 하나는 자영업 부문에 대한 여러 가지 걱정들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자영업 노동시장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있으며,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자영업 부문은 우리가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주제일 것이다. 우리나라 자영업 노동시장은 그 규모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매우 크고, 산업 직종 규모 등에서 다양하기 때문에 향후의 변화과정도 그만큼 다양할 뿐만 아니라 변화의 방향에 따라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