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의료이용 및 의료비 추이

- 저출산시대에 총 출생아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질환, 장애, 영아사망의 발생위험이 높은 조산·저체중아 출산이 증가하면서, 이들의 높은 입원의료 수요는 0세아의 총 의료비 및 인구 1인당 의료비의 증가를 초래하고 있음 - 조산·저출생체중아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과 인구자질 향상을 도모하는 측면에서 볼 때, 이들의 발생이 증가일로에 있는 데 대한 우려와 관심이 보다 절실한 시점에 있음

영아기; 의료이용; 의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