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보육ㆍ양육정책: 스웨덴 사례를 중심으로

- 스웨덴은 출산율과 여성경제활동참가율 제고에 동시에 성공한 국가임. 스웨덴의 성공사례는 기본적으로 보육정책, 자녀양육지원정책, 일가정양립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이들 정책간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왔다는 특징을 가짐 - 우리나라도 자녀 양육과 부모의 일-가정양립을 동시에 용이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아동이 여건 내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다양한 정책 수단이 동시에 제공되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양성평등을 기반으로 - 보육정책, 양육지원정책, 일가정양립정책 등이 균형있게 발달되어야 하며, 동시에 각 정책의 수준이 상당수준에 이르러야 함 이를 위한 예산 투입은 성장동력으로서 미래세대와 여성노동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중요한 투자가 될 것임

보육; 양육;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