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문화복지 증진방안 연구

▣ 주요내용 - 장애인들이 문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ㆍ문화적 환경조성 방안을 모색하고 장애인들의 문화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바람직한 정책개발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ㆍ 국내ㆍ외 문화활동 관련 자료에 대한 문헌조사 실시 ㆍ 현재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생활시설, 장애인 단체,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문화의집, 문화원, 문예회관 등 1,000여 곳의 기관을 대상으로 문화활동 프로그램 수행기관 실태조사 실시 - 문화공급자의 측면에서 보면, 기존 문화 관련 시설인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문화의집 등은 예산 및 인력의 부족, 그리고 편의시설 미비 등 물리적인 설비의 부족으로 장애인 프로그램을 거의 실시하지 않고 있었음. - 장애인 복지관 등에서는 주로 일회성 행사 위주의 장애인 문화사업을 많이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래도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높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하려는 노력이 보이고 있었음. ㆍ 장애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문화활동 욕구 및 장애인들의 문화활동 실태 조사 실시 장애인은 문화활동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장벽으로 인하여 문화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었으며, 그 결과 문화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ㆍ 학계, 장애인기관 관계자, 정부부처 공무원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장애인 문화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