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중심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한 통합적 건강 관리체계 구축방향 = Directions and Strategies of Coordinated Community Health Services for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키워드 건강증진 ; 질병예방 ; 건강관리체계

초록

최근 들어 보건소의 기능을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관리 중심으로 개편하고,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지역보건법 개정이 추진되는 계제에 있어 어떻게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관리를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현실적인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소고는 이러한 보건소의 새로운 기능을 어떤 방식으로 담아낼 것인가에 주목하여 지역에 기반한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접근과 정책대안에 대해서 몇 가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향후 지역 건강 관리체계에서 구체적으로 해결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과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지역 공공병원의 참여, 지역의 복지서비스와 장기요양 서비스 등과의 연계 등이 건강관리 관련 사업의 계획 시점부터 고려되고, 관련 기관과 인력을 물론 지역사회가 참여하여 지역 건강관리체계가 통합적으로 조정 접근할 수 있도록 중앙 정부는 가이드라인과 유인을 제공하여 국민의 건강관리체계에서 지역공동체의 역할이 강화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