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강화를 통한 효과적 만성질환 관리 방안

Effective Chronic Disease Management : Enhancement of Primary Care

인구구조 및 질병양상의 변화와 더불어 환자의 능력함양(patient empowerment)이나 개별화된 의료제공 방식에 대한 불만 증대는 통합의료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환자중심의 의료체계(환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춘 의료체계)로 이전하는 근거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통합의료적 만성질환 프로그램은 환자중심의 주치의제, 의료기관간 통합(Integrated Care)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모형으로 의료정보화와 지불제도를 포함하는 일차의료중심 통합의료 전달체계이다. 새로운 제도를 시작할 때 서비스 수준을 낮은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제도를 정착시키는데 중요하다. 정부가 일차의료 강화를 중요한 정책 목표로 삼고 일차의료 중심의 만성질환 통합 서비스를 고려하면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제도를 추진하는데 오는 저항, 예산 배정과 관련 이익단체의 반대 등을 이겨내면서 정책을 추진하는 결단이 요청된다.

일차의료; 만성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