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미래예측 시스템 구축 방안: 빅데이터를 활용한 건강위험 예측 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Health Risk Prediction Using Big Health Data

보건의료체계는 치료 중심에서 예방, 건강관리 중심으로 이행하고 있다. 질병 유무를 진단하고 진료, 처치, 수술, 약물복용 등으로 치료하던 보건의료시스템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만성질환자,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질병의 발생가능성을 예측하고 사전에 예방하며, 질병이 발생하였을 경우 개인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빅데이터의 역할이 이슈화되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의 적절한 관리, 수집, 보관, 공유, 분석을 통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기관 또는 진료방법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진료 및 의약품 오남용을 방지하여 의료비를 절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건의료뿐만 아니라 사회정책, 복지, 고령화 등 국가차원에서의 사회현안이나 미래 중요 이슈를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전망 및 정책 의사결정 모델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사회 공동 자산인 빅데이터를 협력적으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보건복지를 포괄하는‘위험분석센터’를 설립하고 사회구성원 전체의 생산적 혁신과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데이터 공유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국민건강미래예측시스템; 빅데이터; 건강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