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만성질환 관리

초록

OECD 보고에 따르면 세계인구의 60%가 만성질환으로 사망에 이르고 있다 한다. 이와 같이 만성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장애와 사망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역시 만성질환으로 인한 국민의 건강수준과 사회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우려스럽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 중 54.3%가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으며, 만성질환자는 평균적으로 2.5개의 복합질환을 보유하고 있다. 만성질환의 심각성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가중되는데 50대에는 68.7%, 60대에서는 83.7%, 그리고 70대 이상에서는 91.3%가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