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빅 데이터 효율적 활용방안

제목
보건복지 빅 데이터 효율적 활용방안
Efficient Utilization of Big Data on Health & Welfare
저자

송태민

키워드
보건복지; 빅데이터
발행연도
2012-11-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2년 11월 통권 제193호, pp.76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최근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데이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데이터의 생산, 유통, 소비 체계에 큰 변화를 주면서 데이터가 경제적 자산이 될 수 있는 빅 데이터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빅 데이터는 신 가치 창출의 엔진으로 보건복지 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 보건복지분야 빅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보건복지 빅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범 부처 차원의 가칭(보건복지 빅 데이터 관리 위원회)의 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보건복지 비정형화된 빅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민간 기관과의 협조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국가 차원의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제공이 필요하다. 넷째, 보건복지 빅 데이터를 분석 처리할 수 있는 관련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구조화되지 않은 대규모 데이터 속에서 숨겨진 정보를 찾아내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의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끝으로 보건복지 빅 데이터의 개인정보와 기밀정보에 대한 보안정책(활용과 보호의 균형)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목차
1. 서론
2. 빅 데이터의 개념 및 기술
3. 보건복지 빅 데이터의 활용사례
4. 보건복지 빅 데이터 활용방안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