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방법론의 가족 서비스 활용 사례: 미국의 비양육 아버지 대상 사례관리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 Review of New York City’s Fatherhood Initiative Program Using Case Management

키워드 사례관리방법론 ; 가족서비스 ; 미국 ; 비양육아버지

초록

본 고는 미국 정부부처가 사례관리방법을 적용한 대표적 복지서비스인 ‘비양육 아버지 대상 사례관리프로그램(Fatherhood Initiative Program)’의 주요 내용과 평가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미국 정부부처가 사례관리방법을 적용한 서비스의 내용과 평가 방식을 보여줌으로써, 한국사회에서 사례관리를 적용한 복지서비스의 추진 및 평가 과정을 개선방안을 찾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