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주요 상병 및 건강행태 분석 : 2001년 국민건강ㆍ영양조사 건강부문 심층분석 결과

2001년 국민건강. 영양조사 건강부문 심층분석 결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민건강·영양조사?는 우리 국민의 전반적인 건강·영양상태에 관한 기본통계 산출은 물론 국민건강증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정책의 수립 및 추진을 지원하기 위하여,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의 제정과 함께 1998년부터 3년주기로 실시되고 있음. - 이에,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건강 및 영양부문 총 6종 조사에 대한 연계분석을 통해 정책수행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산출함. ▣ 주요내용 - 우리 국민의 주요 건강문제와 관련 건강행태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주요 건강문제의 개선을 위한 기초정보 산출 - 주요 건강문제로 인한 인구계층간 부담 격차 및 형평성 규명 ▣ 기대효과 - 국민건강증진 목표설정 및 수정 - 건강증진사업 우선순위 선정 - 전략적 건강증진사업개발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