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대응 노인정책의 방향

제목
고령사회대응 노인정책의 방향
Policy for Elderly to respond to the Aged Society
저자

이성국

키워드
고령사회; 노인; 노인정책
발행연도
2012-10-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2년 10월 통권 제192호, pp.4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금년은 2002년 고령화에 관한 마드리드 국제행동계획(MIPAA: Madrid International Plan of Action on Ageing)이 발표된 이후 10년이 되는 해이다. 마드리드 국제행동계획의 지향성을 대변하는‘활기찬 노년(Active Aging)’이란 개념은 ‘사회참여·건강증진·안전’이라는 세 축을 토대로 이 이념이 각 국가의 정책에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즉, 노인을 의존적 대상이 아닌 지역 사회 속에서 일과 자원봉사를 통해 경제적 공헌을 하는 주체로 인정하면서 지속적으로 노인의 사회적 역할을 계발시키고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시키고자 한다. 또한 사회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노인들의 활동을 저해하는 환경을 줄여나가면서 활기찬 노년을 살고자 하는 노년의 욕구를 권장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동시대의 고령자에 대한 인식과 그 대응방향이 크게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고령사회에 대응하는 노인정책은 어떠한지 점검해보고, 앞으로 우리의 정책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