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가족생활 실태와 정책과제 = Family Life of Older Persons and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노인 ; 가족생활 ; 노인실태조사

초록

2011년도 노인실태조사 결과, 우리사회에서는 더 이상 성인자녀의 노년기 부모에 대한 동거부양이 보편적인 형태가 아니며, 부부끼리 생활하다가 배우자의 사망에 따라서 혼자 생활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점점 보편적인 형태가 되어 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자녀와의 관계에서 의존적인 존재로서 자녀로부터 도움을 받기 보다는 상호적인 정서적인 유대를 좀 더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세대간의 관계가 바뀌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정책우선순위 설정과 서비스 개발이 요구된다. 더불어 거주형태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어 특정 가구형태에 대한 관심보다는 가구형태에 따른 생활현황과 서비스 욕구의 차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