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경제활동 특성과 정책과제

Labor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Older Adults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34%는 노인이 된 현재에도 경제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나 그 중 50.1%가 30년 이상 일한 최장기 종사 직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다수는 농림어업 중심의 저숙련, 저임금 등 열악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어 노년기 경제활동이 인생 이모작의 실현과는 거리가 있다. 그러나 경제활동 이외의 사회참여 출구가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노인들의 경제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고령사회에 노인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인의 경제활동을 질적으로 발전시키고 다양한 계층의 사회참여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책 방향 설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노인; 경제활동; 노인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