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사업의 확산을 위한 정책과제 = Application of Healthy Village Program in Local Area

키워드 건강마을 ; 건강마을사업 ; 건강증진

초록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지원을 위하여 건강도시, 건강마을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이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취약계층이 증가할 전망이며 예방적인 건강증진의 기회조성과 경제사회적 안정을 위해 건강마을사업이 소규모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할 기회가 많을 것으로 사료된다. 건강마을사업은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 모두가 건강 프로그램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부문에서 일차보건의료의 역할 재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까지는 신체적 건강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회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서비스가 더 확대되어야 한다.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축적, 근본적인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는 것도 필요하다. 건강 마을이 경제적 소득 안정화를 통해 소득 불평등을 줄이고 그에 따른 건강 형평성을 추구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건강 마을 공동체가 자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바람직 하다. 지역사회에서 하나의 시설이나 프로그램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거시적으로 의료전달 체계를 단순화하고,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취약계층, 소회계층에게 확대보급될 수 있는 사업을 확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