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장기요양보호체계의 특성 및 시사점 =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Long-term Care in the Netherl

초록

1968년 세계 최초로 장기요양보험을 시행한 네덜란드는 대상자 선정방법, 급여체계, 제공되는 장기요양서비스 내용 및 유사제도간의 서비스 조정 등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선경험하였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네덜란드 장기요양보험의 현황 및 운영체계, 대상자 선정체계, 급여체계, 재원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네덜란드의 장기요양보험이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발전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