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방법론을 활용한 암환자 네비게이터 역할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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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영선
dc.contributor.author김세희
dc.contributor.author한인영
dc.date.accessioned2012-10-15T09:23:57Z
dc.date.available2012-10-15T09:23:57Z
dc.date.issued2012-09-01
dc.identifier.issn1226-072X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9123
dc.description.abstract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암 관리 결과의 차이가 드러나고 있으며, 암 발생률과 생존율이 높은 계층에 집중한 암 의료이용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환자 네비게이터의 역할을 탐색하기 위하여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환자와 의료전문가의 주관적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Q표본은 문헌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47개의 표본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23개의 Q 진술문으로 확정하였다. P표본은 암전문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와 저소득층 암환자를 포함한 27명이며, 분석결과 한국에서 요구되는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4가지로 분류 되었다. 치료 정보를 안내하고 암환자와 의료진 간 의사소통을 돕는 정보 제공자 유형(유형 1), 경제적 ? 물리적 자원을 연계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는 실질적 자원 연결자 유형(유형2), 환자의 치료 장벽을 해소해주는 암 치료 장애 해소자 유형(유형3), 그리고 치료과정에서 환자 및 보호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해 자문을 제공하는 건강 유지 자문가(유형4)이다. 이 결과를 통해 의료정보제공과 경제적 지원 서비스 중심의 접근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향후 환자 네비게이터가 한국 암 의료이용 현장에서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할 역할과 과제라고 볼 수 있겠다.
dc.description.abstractHealth disparities is one of the major issues for cancer health care, and the patient navigator programs are recognized to overcome barriers to care and in accessing quality care and treatment. To create culturally sensitive patient navigation programs for Korean populations, the authors asked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cancer patients how they perceive the roles of patient navigators thru Q methodology. Initially 47 Q samples were drawn from literature reviews, and 23 Q Statements were confirmed thru staff discussion, professional consult, and pilot tests. We provided the finalized 23 Q statements to 15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12 cancer patients who participated in the survey. We found that Koreans perceive patient navigators for four different roles. First, medical informants (Type 1) who help communicate between patients and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guide treatment related procedures. Secondly, intermediaries (Type 2) who provides necessary resources to low income and under-served patients. Thirdly, a barrier evacuator (Type 3) who help patients to meet their needs. Fourthly, health care advisor (Type 4) who provides services for family members. The study indicates various aspects for culturally sensitive navigation programs for Korean cancer pati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분석 Ⅳ.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부록 1〉 1차 수집된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 〈부록 2〉 2차 요약된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
dc.format.extent36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titleQ 방법론을 활용한 암환자 네비게이터 역할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dc.title.alternativeHow Koreans Perceive the Roles of Patient Navigators?: An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dc.typeArticle
dc.subject.keyword암환자
dc.subject.keyword환자 네비게이터
dc.subject.keyword저소득층 암환자
dc.subject.keywordQ 방법론
dc.subject.keywordCancer Patient
dc.subject.keywordPatient Navigation
dc.subject.keywordUndeserved Cancer Patient
dc.subject.keywordQ
dc.citation.title보건사회연구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58
dc.citation.endPage59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3호, pp.558-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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