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The Effect of the Increase in Tobacco Price on Adolescent Smoking in Korea: Smoking Reduction and Brand Switching = The Effect of the Increase in Tobacco Price on Adolescent Smoking in Korea: Smoking Reduction and Brand Switching

제목
The Effect of the Increase in Tobacco Price on Adolescent Smoking in Korea: Smoking Reduction and Brand Switching = The Effect of the Increase in Tobacco Price on Adolescent Smoking in Korea: Smoking Reduction and Brand Switching
저자

Kim, Hyun-Cheol ; Cho, Kyung-Sook ; Kwon, Soon-Man ; Lim, Jae-Young

키워드
Tobacco Price ; Adolescent ; Smoking Reduction ; Brand Switching ; Price Elasticity ; 담배가격 ; 청소년 흡연 ; 금연 ; 브랜드 스위칭 ; 가격탄력성
발행연도
2012-09-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3호, pp.429-460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14,692명을 대상으로 2005년 7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2004년 말 담배가격 인상이 청소년 흡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결과, 담배가격 인상 후 청소년 흡연자 중 11.7%가 흡연을 중단했고, 20.5%가 담배 소비를 감소시켰으며, 32.0%가 더 값이 싼 담배로 브랜드를 바꾸었다. 비록 일부 청소년 흡연자들이 담배가격 인상 후에도 금연하지 않고 값이 싼 담배로 브랜드를 바꾸었다 할지라도, 브랜드를 바꾸지 않은 청소년 흡연자들보다 브랜드를 바꾼 청소년 흡연자들의 흡연감소 폭이 더 컸다. 또한 청소년의 담배소비에 대한 가격탄력성은 -1.15에서 -1.56으로 측정되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Smoking in Korea
Ⅲ. Data and Methods
Ⅳ. Result
Ⅴ. Summary and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ISSN
1226-072X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다운로드 파일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27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