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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환자 커뮤니케이션 제고를 위한 의료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개발 방법론 연구 = A Methodology Study on Effective Communication System Development Between Medical Provider and Patient

제목
의료기관-환자 커뮤니케이션 제고를 위한 의료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개발 방법론 연구 = A Methodology Study on Effective Communication System Development Between Medical Provider and Patient
저자

박화규

키워드
의료고객 ; 병원경영성과 ; 모델링 ; 커뮤니케이션 ; 시뮬레이션 ; Modeling ; Patient ; Medical Organization ; Communication ; Relationship Management
발행연도
2012-09-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3호, pp.353-390
초록
최근 의료시장개방 논의, 병원평가제, 네트워크 병의원, 국민 의료의식 향상과 의료관광 활성화 등 일련의 대내외적인 의료 환경 변화는 의료 기관들로 하여금 잠재 및 핵심고객들의 요구 수용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제고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중요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 종합병원 중심으로 신규 잠재고객과 환자와의 소통, 획득 및 유지를 통하여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상호 커뮤니케이션 기반으로 환자와 고객 행동을 이해 및 예측하고, 이를 체계화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소통기반 의료고객관계관리(clinical communication-driven patient relationship management; CC-PRM)를 도입하고 있으나, 개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CC-PRM의 배경 및 기존연구와 이를 구현하기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 도구(Enabler)를 개발하여, CC-PRM운영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CC-PRM 도입의 효과성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위해 시스템 다이나믹스 기반의 연도별 9년간 경영성과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본 제안 방법의 구현 프로세스는 유사 의료기관의 관련 시스템도입을 위한 진단과 실행방안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CC-PRM 개발 방법론
Ⅳ. CC-PRM 프로토타입 구현 사례
Ⅴ. CC-PRM 도입 성과 검증
Ⅵ. 결론
참고문헌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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