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적 기업의 지역공동체 지향적 성장 역량: Q 방법에 의한 유형화와 특성 비교

제목
한국 사회적 기업의 지역공동체 지향적 성장 역량: Q 방법에 의한 유형화와 특성 비교
A Study on the Community Orientedness of Social Enterprises in Korea: Based on Q Method Survey Results
저자

고형면

키워드
사회적 기업; 지속가능성; 지역공동체경제 발전; 분업적 협업; 지역공동체 프로파일링; Social Enterprises; Community Economic Development; Social Enterprise Sustainability; Community Profiling
발행연도
2012-09-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사회연구 제32권 제3호, pp.159-190
Journal Title
보건사회연구
초록
이 논문은 한국의 사회적 기업가, 관련 공무원 및 시민활동가에 대한 Q방법조사에 기초한다. 특별히 사회적 기업이 스스로의 생존 기회를 지역공동체(communities)의 발전에 대한 전망과 얼마나 결부시키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공동체의 구성적 특성 그리고 그 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실행능력(capacities) 등에 대한 유력한 논의들을 검토했다. 또한 사회적 기업이 스스로의 사업목적과 조직역량을 지역공동체 발전에 매개하는데 필요한 요건들을 추려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성된 총 41개의 Q 표본을 통해, 지역공동체 지향적 발전전략에 대한 조사대상자들의 이해정도나 접근방식을 파악해 보았다. 분석결과를 통해 조사대상자들이 지역공동체를 대하는 세가지 유형이 밝혀졌다. 이 중 두 개 유형은, 지역공동체 보다는 사회적 기업 자체의 생존을 위해, 자원이나 조직 리더십에 의지하는 양상을 보였다. 나머지 하나는, 지역공동체와 이를 위한 장기적이고도 조직적인 내부역량 강화를 중시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사회적 기업과 그 구성원들은 지역공동체 경제 생태에 대한 꾸준한 프로파일링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이해하고 상대하는 방식을 개선시켜 지역공동체 경제의 주체로 거듭나야 한다.

This paper is based on a Q method survey on 28 social entrepreneurs, local officials and civic activist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evaluate to what extent social enterprises in South Korea make efforts to promote symbiotic strategies with communities. According to Q factor analysis, three different types of survival strategies were found among the respondents. However, community-oriented growth strategy was adopted only in one of those three types. Social enterprises must initiate a community profile as a part of a community economic development. Also, they should contribute to the qualitative leap in making social and collaborative networks in communities. That is a viable way towards the sustainable growth of social enterprises in Korea.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지역공동체와 사회적 기업의 매개적 이해
Ⅲ. 사회적 기업의 지역공동체 지향에 대한 조사설계
Ⅳ. 사회적 기업의 지역공동체형 전략: 주요 유형
Ⅴ. 사회적 기업의 지역공동체형 전략의 비교
Ⅵ. 마치며
참고문헌
ISSN
1226-072X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