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도 국민건강ㆍ영양조사 조사 및 표본설계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국민건강ㆍ영양조사』는 질병별 이환 및 치료에 관한 건강면접조사, 보건의식행태조사, 검진조사, 영양조사의 통합조사로서, 통합조사로서의 3회째를 맞이하는 2004년도 조사의 원활한 수행과 조사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하여 조사전반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함.

- 연구목적은 첫째, 새로운 조사설계를 위해 조사표의 개선방안과 효과적인 조사추진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하며 둘째, 『국민건강ㆍ영양조사』결과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는 표본추출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토대로 표본을 추출하는 데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