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민의 일반 · 응급의료이용 현황 및 시사점

- 도시지역에 비해 농어촌지역 주민의 경우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시군구) 밖에 소재하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고, 의료기관까지의 소요시간도 상대적으로 길었음 - 응급의료 발생시 119 도착시간에서도 도농간 차이가 있었으며, 도시에 비해 농어촌 지역주민들이 응급의료기관의 접근성에 대한 불만이 많았음 - 특히 일반의료는 물론 응급의료 분야에서도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도시에 비해 노인 등 취약인구가 많이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할 때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임을 시사하고 있음

농어촌지역; 의료; 응급의료; 일반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