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자관리 활성화 방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99년 2월 '장기등이식에관한법률'이 제정되어 2000년 2월 시행되었으나, 법 시행 이후 그 전에 비해 뇌사기증자의 급감함. - 장기이식 대기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뇌사기증자 감소로 환자들이 중국 등 외국에서 불법으로 장기이식을 받는 수가 증가하는 실정임. - 본 연구의 목적은 뇌사자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 다음 방안 모색 ㆍ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뇌사자관리기관(OPO) 도입 ㆍ 뇌사자관리 전문인력 양성 ㆍ 민간등록기관 활성화 ▣ 주요내용 - 외국의 장기이식제도(법, 제도, 관련기관, 인력) - 우리나라 장기이식 현황 및 문제점(법, 제도, 조직, 인력) - 우리나라 뇌사자관리 개선방안 ㆍ 뇌사자관리기관(OPO) 도입 ㆍ 뇌사자 관리 전문인력 양성 ㆍ 장기기증 및 이식관련 제도 개선 ▣ 기대효과 - 본 연구 결과가 OPO 도입, 새로운 인력 양성 계획 수립, 뇌사자 관리 활성화 시범사업 실시에 기초자료로서 기여할 것이며, 법 개정시 참고자료로 활용 될 것임. - 뇌사 기증자 증가와 우리나라 장기이식 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