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장애인 직업재활기금사업 수행기관 평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직업재활기금사업이 시작된 지 2년밖에 안되어 사업이 정착되지도 않은 시점인 2002년에 평가가 실시되어 수행기관들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 따라서 2002년의 1차 평가만으로 수행기관의 평가결과를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므로 2003년의 2차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2002년도 평가결과와 비교하여 최종평가를 하고자 함. - 또한 1차, 2차 평가결과를 통해 기금사업 수행기관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금사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꾀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음. ▣ 주요내용 - 시설 유형별로 사업실적을 보면, ㆍ 직업재활센터의 실적이 다른 유형의 직업재활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음. 이는 직업재활센터의 경우 직업재활인력에 있어서 복지관 인력의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기금에서 4명의 직원을 지원해 주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음. ㆍ 보호작업시설은 올 해 처음으로 평가가 이루어진 관계로 아직 정착단계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남. ㆍ 단체의 경우 기금에서 지원되는 인력이 2명으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취업알선에 있어서는 센터보다도 높은 실적을 보이고 있음. - 이용자 만족도를 보면, 직업재활사업에 있어서의 직업훈련시설이 가장 높았고, 다음이 작업활동시설이었음. ▣ 기대효과 -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운영을 개선하고, 평가결과를 지역사회에 알려 그 결과에 대해 사회적 인정을 받고 지역사회의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촉진하여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