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변화와 정책과제

- 지난 2000년 이후 외국인여성과의 국제결혼 증가는 혼인시장의 불균형으로 인한 인구 구조적 현상으로, 국내외 인구환경의 변화로 중장기적으로 혼인이주여성의 유입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혼인이주여성의 출신국 변화, 혼인형태 다양화, 생애과정 진전, 자녀의 증가 등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혼인이주자와 다문화가족들의 변화는 새로운 정책 수요를 발생시키게 될 것 -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은 ‘젊은신부’ 프레임을 바탕으로 ‘적응지원’의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앞으로 ‘정착지원’의 방향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음

다문화가족; 혼인시장; 국제결혼; 외국인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