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경제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가사노동시간은 감소하고, 임금근로자에 비해 자영자와 무급가족종사자의 가사노동시간은 더 많고, 미취학자녀가 없는 경우보다 자녀가 있는 경우 가사노동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여성이 주관적인 시간부족을 느낄 가능성은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커지고, 미취학자녀가 1명씩 증가할 때마다 약 2배 더 높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