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본한국의 어제, 오늘, 그리고 도전

초록

통계가 우리 사회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실제로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짐작해보기란 쉽지 않다. 이를 가늠해 보기 위한 방법으로 종합일간신문에서 통계란 단어를 사용한 기사 수가 얼마인지 세어 보았는데 최근 일 년간 통계란 단어를 한번 이상 언급한 기사 수를 보니 7,762개에 달하고 있다. 10여 년 전인 2000년의 3,969건에 비해 두 배 정도 늘어난 것이고 20여 년 전인 1991년의 1,581건에 비해 5배로 늘어난 것이다. 같은 기간 동안‘정치’라는 단어를 언급한 기사는 두 배 정도 증가했는데, 이것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통계가 우리 사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일간신문에서 통계라는 단어를 사용한 빈도가 실제 통계사용량을 정확하게 말해주지는 않겠지만 대략이나마 그 사용 정도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