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부문 바우처사업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향

□ 바우처사업 유형별 운영 실태 및 문제점 분석 ○ 보건복지부를 비롯, 사회서비스 범위의 바우처사업을 선별하고 이용자 선정기준, 급여내용, 비용부담방식, 전달체계, 재정현황 등을 파악 ○ 각 사업의 성과측면으로서 이용자규모, 일자리창출 규모와 함께 선도적 바우처사업기관 모델을 통한 자립가능성 파악 ○ 바우처사업기관의 운영상 애로사항, 장애요인, 바우처방식의 강점 등을 파악 □ 바우처사업의 정책 관리 실태 파악 및 쟁점 도출 ○ 바우처 유통관리체계, 정보시스템의 운영 현황 파악 ○ 부처간 사업내용의 조정, 제도 관리체계 등 조율과 연계가 필요한 사업수행 기반 점검 및 쟁점 사항 파악 □ 사회서비스부문 바우처사업 운영의 해외사례 검토 ○ 해외의 선진적인 정부 바우처제도 운영 시스템을 중심으로 파악 □ 다부처 바우처사업 관리체계의 개선 과제 제시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