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사회보장기본법 시행 과제 연구

○ 사회보장기본법(이하 기본법) 전면 개정안이 2011년 12월 29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동 법의 시행령 개정을 위한 체계적 연구가 필요 ○ 기본법 개정안에는 구법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회서비스보장, 사회보장통계의 산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등에 관한 조항이 새롭게 포함되었으며, 사회보장심의위원회가 사회보장위원회로 명칭이 바뀌며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음. ○ 이러한 법안의 개정에 맞추어 시행령의 개정이 필요한 바, 개정 시행령에 포함되어야 할 구체적 사항들에 대한 연구 및 검토 필요 ○ 개정 사회보장기본법의 시행령 작성을 위한 기본연구 ○ 개정 시행령의 기본적 틀(시행령 안) 제시

○ 사회보장위원회 활성화 방안 마련 - 사회보장 실무위원회의 구성 및 역할 - 타 법령에 따른 위원회 및 전문위원회의 운영 사례 조사 - 위원회 운영규정 - 사회보장 기본계획과 타 장기발전계획의 연계 방향 ○ 사회보장 중장기 재정 추계 - 사회보장 중장기 재정추계의 의의 - 사회보장 관련 중장기 재정추계의 해외 사례 - 사회보장 중장기 재정추계의 구성 ○ 사회보장통계 작성·관리 - 사회보장통계의 의미 - 사회보장통계의 범위, 체계, 구성 - 사회보장통계의 작성, 관리 방안 ○ 사회서비스 보장 - 사회서비스의 개념 및 의의, 부처별 핵심 영역 - 사회서비스 보장의 해외 사례 -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의 필요성 및 전담기구 설치 방안 ○ 중앙-지역간 중장기 계획 연계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의미 - 사회보장 기본계획과 지역계획의 연계방안 ○ 사전협의·조정체계 - 사전협의·조정 기능과 위원회 조정기능과의 관계 - 사전협의·조정 관련 조직, 인력 구성 - 사회보장급여 업무 공통기준 항목과 기준 등

사회보장기본법; 평생사회안전망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