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활기찬 노년과 세대 간 결속을 위한 해[European Year 2012] 제정 배경과 정책적 시사점

키워드 EU; 활기찬 노년과 세대 간 결속을 위한 해; European Year 2012

초록

2012년은 유럽 연합이 제정한 활기찬 노년과 세대 간 결속을 위한 해(European Year 2012, 이하 EY 2012)이다. 본 원고에서는 EY 2012 의 내용을 다루고 관련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EY 2012에 포함된 영역은 노동 시장에서 노인들의 활발한 활동 유도, 노인들의 사회적 참여 및 독립적인 생활 유지, 세대 간 결속력 강화이다. 이와 관련되어 EY 2012 에서는 정책적인 제안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 연구자, 고용주, 사회복지 서비스 종사자 등이 담당해야 할 역할도 함께 명시하였다. 끝으로 EY 2012 의 취지를 잘 반영한 프로그램들 예시를 소개하여 사회 곳곳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기찬 노년과 세대 간 결속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