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에 대한 기초지자체 보건소장 및 사업담당자의 인식도

제목
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에 대한 기초지자체 보건소장 및 사업담당자의 인식도
Health Adaptation to Climate Change in Local Government : Perception of Public Health Center Directors and Staffs
저자

채수미김남순

키워드
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 기초지자체; 인식도
발행연도
2012-08-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2년 8월 통권 제190호, pp.79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영향은 지역사회의 물리적인 환경, 보건의료자원,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역량 등 취약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은 중앙정부의 지침에 근거하고 있으나, 지역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의 환경 및 보건분야 사업 관계자들이 기후변화로 인한 공중보건학적 영향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현재의 대응전략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초지자체에서는 기후변화 자체에 대한 심각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해,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지역사회 적응전략 수립에서 사업 예산을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지적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취약인구집단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였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내용
3. 기후변화 건강영향 및 건강적응 대책에 대한 보건소장의 인식도
4. 기후변화 건강적응대책 수행에 대한 실무자의 인식도
5. 결론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