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의 식중독 발생동향 분석 및 향후 정책방향: 미국을 중심으로

Policy Directions and Trends Analysis of Foodborne Diseases Outbreaks in Developed Country : Concerning about U.S.A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식중독사고에 대한 대응체계로서의 정책방향으로, 웹기반의 식중독발생 신고시스템 DB자료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식품관련 전공기반의 통계분석 전문가 확보, 이러한 DB자료를 지속적인 분석하고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전문기관(센터등)의설립, 『식중독지수』의제공기간을하절기(6~8월)에만국한할것이라발생위험이높아지기시작하는5~10월까지확대하여 정보제공, 미생물 번식가능성이 높은 다소비 및 위험식품군(특히 수산물, 육류 등)과 위험균에 대한 관리 및 보관방법, 시설위생 관리, 안전한 조리방법 등에 대한 정보제공(매뉴얼 등), 그리고 상대적으로 발생위험이 높은 취약연령층(4세 이하 유아 및 중장년층 이상)에 대한 저감화 방안으로 다부처 협력체계(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및 소비자단체 등)의 다자간 협력네트워크 구축과 교육홍보, 현재 운영 중인“기후변화대응 식품안전관리 사업단”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강화 및 다양한 과제개발, 구축 DB의 세분화된 통계분석을 통한 정기간행물(백서 등)로 발간을 통해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대국민 정보제공을 기반으로 하여 향후 식중독 관리정책에 대한 개선을 위한 초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식중독; 미국; 선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