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료 지원제도 개선방안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저소득층 아동의 보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보육료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있음. 이러한 우리나라 정부의 보육료 지원제도는 지원 대상 및 지원 규모의 적절성은 매우 취약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됨.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보육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향후 보육예산 및 보육료 지원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가 확대가 요구되고 있고 실재로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보다 형평성 있고 합리적인 보육료 지원제도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정부의 보육료 지원제도를 위한 합리적인 근거자료로 활용함.

- 보육아동 가정의 생활수준을 형평성 있고 적절하게 반영한 합리적인 보육료 지원제도의 마련으로 합리적인 예산지원 기준을 마련하고, 보육사업의 형평성을 도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