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구변동에 대응한 정책방안

초록

◈ 한국사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급속한 인구변동을 경험하였으며, 그 영향과 최근의 인구변동요인(출산, 사망, 국제이동)의 변화 등을 감안할 때 향후에도 급격한 인구변동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

◈ 이와 같이 인구 변동은 현재의 국민들은 물론 후손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조절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구정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그 동안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이 마련되지 못하여 정책의 혼선 내지 비효율성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임.

◈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인구동태(출산율, 사망률, 이동율)를 감안하여 인구 변동을 전망하는 동시에 주요 상황들을 감안한 우리나라의 적정인구(optimum population)를 추정하여, 두 인구 간의 괴리(인구학적 및 사회경제적 측면)를 극복할 수 있는 종합적인 중장기 인구정책방안(마스터플랜)을 제안하고자 함. 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표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