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지역 빈곤 및 양극화 현상

키워드 농어촌; 양극화; 농어업

초록

- 우리나라의 농어촌 및 농어업은 지난 20여년간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로 농어촌 거주자 및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주민들의 소득감소는 심각한 문제임. 최근에는 양극화문제까지 발생하고 있음

- 복지패널을 통해 살펴보면 농어촌에 거주하고 있는 농어업종사자 및 비농어업 종사자의 빈곤율은 도시가구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임. 빈곤해소를 위한 정책 마련이 요구됨. 소득양극화측면에서 농어업종사자에 비해 비농어업종사자의 소득양극화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