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의 현황과 발전방향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of Health Policies

고령사회의 도래와 만성질환의 폭증에 대비하여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첫째, 질병의 발생 억제 및 통제자로서의 공공보건의료의 위상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예방·건강증진, 치료, 장기요양, 재활 등의 서비스 간 연계·통합은 물론 복지·문화·예술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들과 통합된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서비스의 수용도(acceptability)를 제고해야 한다. 셋째, 대형병원 환자 집중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일차의료기관 중심의 만성질환관리 체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넷째, 개인 차원의 건강을 연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지역단위의 건강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에 있어 행태적이고 사회적인 접근을 강화하기 위한 의사결정 기전이 마련되어야 한다.

보건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