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복지구현을 위한 건강투자 전략

□ 이명박 정부는 5대 국정지표의 하나로 능동적 복지를 설정한 바 있으며, 사회적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자립과 재기할 수 있는 디딤돌을 제공하며, 도움이 절실한 사람에게는 따뜻한 손길을 찾아가서 제공하는 복지로서 개념화하고 있음. □ 만성질환유병율 증가로 의료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적 예방을 중심으로 하는 건강투자는 능동적 복지와 맥을 같이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보건복지부는 2007년 1월에 건강투자전략을 천명하고 사전‧예방적 차원의 건강 투자의 의지를 가시화하였으나 능동적 복지의 전략에 비추어 볼 때 재구성의 필요성이 제기됨. 예방‧맞춤‧통합형의 건강서비스의 제공, 개인의 건강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시장기능의 활용방안, 그리고 사회적 위험으로부터의 보호장치 구축의 측면에서 한계를 가지기 때문임. 본 과제의 목적은 아래와 같음. ◦ 능동적 복지구현을 위한 건강투자전략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함. ◦ 기존의 건강투자 영역을 분석하여 능동적 복지구현에 초점을 맞춘 건강투자의 전략을 개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