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재정 적정화 및 정책과제

□ 보건복지재정의 원칙과 적정화 방향 ○ 보건복지재정 적정화의 원칙과 방향의 의미 ― 보건복지 재정투자 적정화를 위한 원칙은 현재의 우리나라 상황에서 가장 전면에 내세워야 하는 적정화 의사결정 시의 준거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함. ― 보건복지 재정투자 적정화의 방향은 국가가 기본적으로 개입하여야 할 부분이 있음을 나타내는 기본출발점에서 출발하여 여건과 변화를 반영한 지출의 사회경제적 의미를 기반으로 하여 보건복지 재정투자의 적정화를 실현하기 위한 내용적인 결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함. ― 보건복지재정 지출의 내용에 대한 결정은 결국 지출의 내용(항목), 수준과 구성으로 표출이 됨. ○ 보건복지재정 적정화를 위한 원칙: 선택과 집중 ― 현재의 보건복지 재정지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상의 제한이 보건복지수요의 계속적인 증가(저출산고령화, 노동시장유연화 등에 의해)를 충족시키기 위한 재정수단이 거시경제적인 저성장과 재정압박에 의해 제한되는 문제상황이라는 것을 고려해야 함. ― 이를 고려하면 가장 우선적인 의사결정 원칙은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이 될 수 있음. 효과와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공공과 민간 중 어느 쪽에서 하는 것이 더 좋은가를 선택하는 것이 먼저 고려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