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 제도의 시행에 따른 전망 및 발전방향

- ’12년 8월 5일부터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 제도가 시행되며, 본 자격제도는 무시험 과정이수형 자격으로 업무 독점형 자격이 아니라 능력인정형 자격임. 따라서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없다고 하더라도 해당분야에 종 사할 수 있으며, 의무고용 규정도 없음 - 그러나 이러한 규정에 의하여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의 시장에서의 활용 가치는 높지 않은 것이 사실임. 따라서 장례지도사의 배치기준 등에 대하여 정부는 적극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음. 나아가 장례지도사는 과정이수형 자격이므로 교육에 대한 질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부실 교육기관에 대한 행정처분 규정 등이 법률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등 법제도의 미미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임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