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지원정책의 적정성 및 효과성 분석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hildcare Policies

초록

우리나라 보육정책은 크게 보육비지원정책, 보육시설 운영지원 및 시설기능보강사업, 보육인프라 구축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이라는 정책 목표 하에 공보육 기반조성, 부모 육아부담 경감,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아동중심의 보육환경 조성, 보육서비스 관리체계 강화 등을 정책과제로 제반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다. 만 5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보육정책은 참여정부 이후 규모가 현저하게 확대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