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건강영향평가와 시사점

Health Impact Assessment In New Zealand and Its Implications

뉴질랜드는 건강영역 이외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요인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모든 사회정책에 대해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EU 국가들에서 활용되고 있는 건강영향평가들에서도 건강의 사회적 모형(Social Model of Health)에 따라 다양한 건강결정 요인을 고려하고 있지만 뉴질랜드의 경우 건강영역 이외의 요인들이 오히려 국민의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 하에 건강관련 정책이 아닌 타 사회정책에 대한 건강영향평가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환경영향평가의 틀을 벗어나 모든 사회정책에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건강영향평가 제도의 개발이 시급하다.

뉴질랜드; 건강영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