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정책개선방향 = Policy Development for Adolescent Mental Health Promotion

키워드 아동 ; 청소년 ; 정신건강증진

초록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는 성장발달의 특성과 맞물려 성인기의 정신건강문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도 달라야 한다. 정신적인 질병이 사회적인 문제와 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 개선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의 접근이 강화되어야 한다.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로는 정서적 문제, 심리적 문제, 인지행동적인 문제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정신건강의 위험을 가름하는 문제는 불안, 우울, 주의력, 공격성, 자살, 중독 등 심리적 문제들이 있고, 가족구조, 경제적 수준, 부모의 정신병리 등 일반적인 위기요인들이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정신건강정책목표는 자살률 감소, 정신질환에 대한 조기개입 등 위험요인감소에 초점을 두고 있고, 학생정신건강검진사업과 같이 조기발견을 위한 노력이 추진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해서는 보건의료분야의 노력뿐만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모든 관련 인력이 참여할 수 있는 예방적인 정책적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하고 학교, 지방정부, 중앙정부차원에서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