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제목
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School Violence and Policy Issues
저자

김미숙; 김정숙

키워드
아동; 청소년; 학교폭력
발행연도
2012-06-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12년 6월 통권 제188호, pp.77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지난 몇 년부터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은 그 수준이 점차 저연령화, 심각화되고 있다. 신종 학교폭력 유형이 등장하고 피해학생들의 빈번한 자살은 학교폭력이 학생들의 생명을 위협하기까지 이르는 심각한 사건이 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를 분석하고 최근 정부가 제시한「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살펴 본 뒤, 이에 대한 한계점을 짚어보았다. 이를 통해서 학교폭력의 문제가 교실 안 권력관계의 단편적인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전체의 병리적 문제로써 다루어져서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안과 전략 마련을 위한 단초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 실태
3. 학교폭력근절 대책
4.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한계
5. 소결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