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학교폭력 실태와 정책과제

키워드 아동; 청소년; 학교폭력

초록

지난 몇 년부터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학교폭력은 그 수준이 점차 저연령화, 심각화되고 있다. 신종 학교폭력 유형이 등장하고 피해학생들의 빈번한 자살은 학교폭력이 학생들의 생명을 위협하기까지 이르는 심각한 사건이 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폭력의 실태를 분석하고 최근 정부가 제시한「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살펴 본 뒤, 이에 대한 한계점을 짚어보았다. 이를 통해서 학교폭력의 문제가 교실 안 권력관계의 단편적인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 전체의 병리적 문제로써 다루어져서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안과 전략 마련을 위한 단초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